보도/해명자료

영암도기박물관 기획전『아름다운 영암도기』개최

2016-01-18조회수 : 1759
영암도기박물관 기획전『아름다운 영암도기』개최 이미지 1

영암군(군수 전동평)은 氣찬 월출산 국화축제를 맞아 오는 10월 24일부터 12월 31일까지「아름다운 영암도기」주제로 2015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구림도기 드러나다, 영암도기를 빚다, 구림도기 깨진 조각을 읽다, 아름다운 영암도기 등 소주제로 구성되며 구림도기의 의미와 역사를 조명하고 현대의 영암도기를 통해 미래 영암의 도기문화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특히 ‘구림도기 깨진조각을 읽다’를 주제로 구성된 소주제 전시는 구림도기가마터에서 출토된 유물 중에서 그 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도기파편의 특징을 중심으로 당시의 도기조형을 유추하여 2015년 응용해 개발한 작품을 처음 선보이는 전시이다.

 

구림도기가마터 출토도편을 응용한 작품은 광구편병, 사각병, 줄무늬유병, 뚜껑있는 주판알유병, 목 짧은 단지, 자배기, 발, 접시 등으로 청자, 분청자, 백자, 옹기 등과 차별화된 영암도기만의 독특한 조형적 감각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유약은 흑유, 녹갈유, 황갈유를 사용하여 구림도기의 전통을 계승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으며 한층 다채로운 색상과 질감으로 표현된 영암도기는 시유도기인 동시에 생활도기로 존재했던 구림도기의 선진성과 실험정신을 반영하였다.

 

영암도기박물관 관계자는 “구림도기는 고대 영암의 도기문화이며 오늘날의 영암도기는 현대 영암의 도자문화를 대표한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미래 영암의 도기문화를 위한 토대가 되고자 한다.” 고 하였다.

 

담당자 : 문화시설사업소 주무관 김규화(061-470-6852)

관리담당
군정홍보과 홍보기획팀 노해경   061-470-231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