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전체메뉴보기

수도사업소 소개

4차 메뉴 정의

상하수도행정분야

우리 영암군 상수도담당 공무원은 양질의 수돗물 생산ㆍ공급과 생활하수처리로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최상의 고객만족의 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고 모두가 성실히 실천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상ㆍ하수도 담당공무원은 고객에게 열과 성을 다하여 맑은 물 공급과 완벽한 생활하수처리로, 상수도담당 공무원은 고객에게 열과 성을 다하여 맑은물 공급과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친절ㆍ신속ㆍ공정하게 처리하여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를 위해 군수실, 기획예산실, 상하수도사업소에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창구를 설치하겠습니다.
  • 우리 공무원이 업무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행표준을 충족시키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사과와 함께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 상ㆍ하수도담당 전공무원들은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해 봉사한 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차량을 가지고 방문하시는 고객을 위해 민원인 전용주차장 6면과 장애인 전용주차장 2면을 확보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를 표시한 직원배치도를 부착하여 고객 방문시 업무담당 직원을 10초 이내에 찾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ㆍ 무엇을 도와드릴까요ㆍ" 라고 공손하게 인사한 후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다른업무를 처리하는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후 10초 이내에 하던 업무를 중단하고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는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직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으며,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ㆍ"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1초 이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때는 직원에게 요점을 설명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1회 이상 반복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여기는 ○○과입니다. ○○과 ○○담당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470-○○○○번으로 다시 걸어 주십시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 전화로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 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용건을 정리하여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ㆍ전화ㆍFAXㆍ인터넷으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ㆍ전화ㆍFAXㆍ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전화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이용안내
    • 주 소 : 전남 영암군 영암읍 망호리 173 (우) 526-804
    • 전화번호 : 470-6712
    • F A X : 470-6719
업무를 처리하는 자세
  • 담당공무원의 자세
    - 우리 상ㆍ하수도담당 공무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단 10원의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
    -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다짐의 시간」, 「반성의 시간」을 운영 하겠습니다.
다짐/반성의 시간 - 구분, 운영시간, 교육내용 제공 표
구분 운영시간 교육내용
다짐의 시간 08:50~09:00 친절구호 재창, 전화친절, 인사예절 등
반성의 시간 하절기
18:00~18:10
일과시간 업무처리 반성, 이행표준 미이행에 대한
고객 사과 전화 등
동절기
17:00~17:10
  • 고객편의서비스 제공
    - 민원인 전용 책상ㆍ의자 각 1조씩을 비치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는 고객을 위하여 돋보기 2개를 비치하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을 하시면 다음 행선지까지 가실 수 있도록 차량 1대를 배치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 수돗물은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6개 정수장의 정수 및 수도꼭지는 매월 1회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상하수도사업소 누리집에(수질정보)에 게재하겠습니다.
    - 각종 공사로 인한 단수시에는 3일전에, 천재지변, 관로파손, 정전 등 돌발사고로 인한 단수시에는 3시간 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가두방송 또는 홍보매체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급수 성수기인 여름철(7~8월)에는 1일 3명으로 편성 급수상황실을 운영하여 고객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급수공사를 신청하시면 3일 이내에 공사 승인여부를 알려 드리고 공사비가 납부되면 5일 이내에 공사를 완료해 드리겠습니다.
    - 건의나 진정 등 민원사항은 3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사용변경 신청은 30분 이내에, 수용가의 폐전신청은 1일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고지서는 매월 납기일 5일전에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요금고지서를 분실한 경우 전화로 신고하시면 재발행하여 1일 이내에 전달하여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의 톤당 요금, 문의사항 안내 전화번호 등을 납부고지서 뒷면에 게재하여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요금체납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단수를 해야 할 경우 단수시행 예정일 3일전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체납수요자가 체납요금을 납부하고 단수해제를 요청하실 경우에는 2시간 이내에 급수조치를 해 드리겠습니다.
    - 검침착오로 상수도 요금이 잘못 부과 고지되었을 경우에는 4시간 이내에 재발급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지하 누수량에 대한 요금감면이나, 착오부과로 인한 요금조정 발생시 조정량에 대한 요금은 신청 일로부터 3일 안에 환불해 드리겠습니다.
    - 저희 상하수도 시설을 견학오신 고객들에게 항상 친절하고 공손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지속적인 하수관거 시설을 확충하여 하수도 보급률을 높여 군민의 보건위생 향상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더욱 기여하겠습니다.
    - 하수처리장을 일반에게 개방하여 환경기초시설을 보여줌으로써 환경보존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 홍보를 통해 생활 필수시설로 자리 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하수처리시설 운영을 체계화하여 공정별 처리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법정 수질 기준치인 BOD10㎎/ℓ, COD40㎎/ℓ, SS10㎎/ℓ, T-N20㎎/ℓ, T-P2㎎/ℓ이하로 유지하겠습니다.
    - 매일1회이상 처리수를 채수하여 검사함으로써 수질개선을 검토하겠으며 고객들의 정보제공 요구시 친절히 답해 드리겠습니다.
    - 하수처리시설 운영은 군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감안 에너지 절감하는 방향으로 시설물을 운영하겠습니다.
    - 완벽한 수처리를 위해 상시시설물이 정상 가동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질오염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수도 관련 모든 민원을 군민중심의 입장에서 항상 친절하고 신속ㆍ정학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지하 누수량에 대한 요금감면이나, 착오부과로 인한 요금조정 발생시 조정량에 대한 요금을 신청일로부터 3일안에 환불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
  • 업무처리과정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주소 : www.yeongam.go.kr
  • 모든 민원서류에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FAX번호 등을 기재하여 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현장관련 시책 추진
  • 전화친절도 향상을 위해 년 1회 전화친절도 용역을 실시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헌장제 표어ㆍ포스터 공모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당선자에 대해서는 소정의 상장 및 상금을 드리겠습니다.
  • 헌장의 이행표준에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관련고객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년 1회 이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헌장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누리집을 통한 설문조사를 년 1회 이상 실시하여 헌장개정시 반영 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고객의 소리』란을 군 누리집에 개설하여 년중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고객참여창구
고객참여창구 - 창구명, 위치, 운영방법, 전화 제공 표
창구명 위치 운영방법 전화
군 수 대 화 방 군 수 실 전화, 방문, 인터넷 470-2201
  • 의견제출 신고창구
의견제출신고창구 - 창구명, 위치, 운영방법 제공 표
창구명 위치 운영방법
기획예산실 우 편 전남 영암군 영암읍 동무리 158 우) 526-804
전 화 473-8100
F A X 473-2574
인 터 넷 www.yeongam.go.kr
상하수도
사업소
우 편 전남 영암군 영암읍 동무리 158 우) 526-804
전 화 473-6712
F A X 470-6719
인 터 넷 water.yeongam.go.kr
시정 및 보상조치
공무원이 업무처리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사례 등으로 서비스이행표준을 총족시키지 못하였을 경우 건설과, 기획예산실에 신고하시면 사실확인을 거쳐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한 후 10,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상하수도사업소 직원의 행정사무 착오로 고객께서 2회 이상 방문하신 경우
  • 고객방문시 정당한 사유 없이 10초 이내에 업무를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지 않은 경우
  • 민원처리시 서비스 이행표준의 처리기간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 법령으로 정해지지 않는 서류를 요구한 경우
  • 기타, 상수도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고객평가에 대한 결과공표
  • 상수도행정서비스헌장의 이행실태와 주민만족도 평가를 서류, 현장점검, 설문조사 방법으로 년 1회 이상 실시하고 실시 결과에 대해서는 3개월 이내에 군 누리집, 군 공보지, 군 소식지, 반상회보 등에 게재하여 1회 공표 하겠으며, 평가 결과 미흡한 부분은 헌장 개정시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와 서비스 이행 실태평가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점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사항
상수도행정서비스헌장은 양질의 수돗물을 생산하여 공급함으로써 군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셔야 합니다.
  • 수도관 파손이나 누수 발견 시는 즉시 신고하여 주셔야 합니다.
  • 수자원이 오염되고 점차 고갈되어 우리도 물 부족 현상이 예상되므로 고객 여러분께서는 물 아껴쓰기를 생활화하고, 절수형 대소변기 등 절수기를 설치하여 물을 절약하여야 합니다.
  • 상수도 요금은 자동이체 하시면 인건비가 절감되므로 자동이체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


관리담당
수도사업소 수도행정팀 김상미   061-470-6712
갱신일자
2021년 09월 15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