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

구림전통마을

4차 메뉴 정의
구림전통마을의 모습
삼한시대부터 2,200년의 오랜 전통을 지닌 구림 전통 마을은 행정구역상 영암군 군서면에 속하고 월출산의 서쪽 자락에 위치해 있다. 구림마을은 최초 이림(爾林)이라 하였으며 성기동으로 시작되었다. 자연마을로는 우리나라에서 그 규모가 으뜸이라 할 수 있으며, 많은 역사적 설화와 인물을 배출한 자연그대로의 문화관광자원이 많은 아름다운 마을이다.

마을내에는 유형문화자원인 회사정, 국암사, 담숙제등 12개의 누정과 전통가옥, 돌담, 고목나무등이 즐비하게 옛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주민들이 마을의 안녕을 위해 매년 올리는 당산제와 구림 대동계 등 민속문화자원이 전승되고 있으며, 구림마을의 '영암도기문화센터'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좋은 황토를 재료로 하여 12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구림도기를 한국적인 정서가 깃든 영암도기로 재현하고 있습니다.

마을내에는 96개 민박집이 형성이 되어 있어, 왕인촌주민자치회가 구성이 되어 구림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체험(종이공예, DIY, 전통혼례, 떡메치기, 짚풀공예, 물고기잡기, 물놀이, 고구마구워먹기, 스토리텔링등)을 즐길수 있으며, 매년 열리는 왕인 벚꽃축제와 왕인 국화축제를 통해 이곳 구림을 느낄수 있을 것입니다.

마을의유래

구림(鳩林) 지명은 도선국사 탄생설화에 기인함
통일신라 말 어느 겨울에 구림마을 처녀가 성기동 통샘에서 빨래를 하던 중 참외 하나가 떠내려오자 이것을 먹었는데 잉태하여 애를 낳았다. 처녀의 집안에서는 이를 부끄럽게 여겨 마을 숲 속의 바위에 아이를 갖다 버렸는데 며칠이 지난 뒤에 그곳에 가보니 비둘기들이 감싸고 있어서 다시 데려다 키웠다고 한다. 이 아이가 훗날의 도선국사였다.

도선국사 관련 유적으로는 국사암, 국암사, 백암, 도갑사, 월암사지, 도선국사비 등이 있다.

구림의 문화와 전통

문의 : 왕인촌녹색농촌체험마을 061)472-0939
영암군 군서면 구림리 일대는 장천리 선사 주거지가 말해주듯 최소한 삼한시대로부터 백성들의 삶터였다.
헤아릴 수 있는 역사만 2,200년이라는 점은 구림이 얼마나 사람 살기에 좋은 곳인지 알 수 있다. 구림마을이 터를 잡은 구릉지는 깊숙한 만(灣)의 한쪽에 튀어나온 곶으로 추정된다. 구림마을은 지정학적으로 바다의 뱃길이 열려 있었으며 마을을 감싸안은 주지봉 품안에 700여 호의 대촌이 자리잡아 살기 좋은 곳, 그곳이 구림마을이다.

길따라 구림마을 돌아보기

[1루트] 문화예술의 길
영암군립하미술관 → 영암도기박물관 → 왕인전통종이공예관 → 영암목재문화체험장 → 왕인박사유적지 → 주거변천사야외전시장 → 도갑사
[2루트] 문화유산의 길
영암구림리요지 → 상대포역사공원 → 회사정 → 국사암 → 간죽정 → 죽정서원 → 도갑사

구림마을 정자 현황

구림마을 정자명과 위치, 비고사항을 안내하는 표
번호 정자명 위치 비고
1 호은정 (湖隱亭) 군서면 서구림리 서호정 낭주 최씨와 관련
2 죽림정 (竹林亭)
취음정 (就陰亭)
서구림리 385번지 현징이 내동리에 있던 것을 현 위치로 이축
3 간죽정 (間竹亭) 서구림리 403번지 오한공 박성건이 지은 정자
4 회사정 (會社亭) 서구림리 서호정 대동계 집회장소
5 요월정-당 (遙月亭-堂) 서구림리 유실 - 선산임씨와 관련 호은정 위쪽 또는 국사암 쪽으로 추정
6 총취정 (叢翠亭) 서구림리 331번지 태호공 조행립을 기념
7 쌍취정 (雙醉亭) 동구림리 학암
8 동계정 (東溪亭) 서구림리 해주 최씨와 관련
9 망월정 (望月亭) 동구림리 왕인박사 유적지내 최근
만족도


관리담당
관광스포츠과 관광정책팀 심보현   061-470-2264
갱신일자
2019년 12월 0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