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길거리

가야금산조공연

4차 메뉴 정의
김창조 가야금산조의 구성은 산조의 음악적 기초를 판소리 음조에 확고하게 의자하고 판소리 장단 특성과 결합하여 음조적 성격을 나타내었으며, 초기 산조 장단 구성은 다스름 가락, 진양조 5장, 중모리 5장, 중중모리 3장, 자진모리 5장으로 짜넣었고, 3기법인 느리게, 보통속도, 빠르게를 도입하였고, 후기에 산조 계승자들은 엇중중모리, 휘중중모리, 엇모리, 굿거리, 휘모리, 단모리 및 늦은중모리와 다양한 형태의 중모리 등 여러 가지 장단들을 첨가하였다.

조의 구성으로 진양조에는 우조, 돌장, 평조, 계면조, 변청조로 구성되었고, 중모리에는 경드름, 우조, 평조, 계면조, 강산제로 구성되었으며, 중중모리에는 강산제계면조, 평조계면조, 우조계면조를, 자진모리에는 계면조, 우조강산제, 계면조산제, 평조, 변청조로 구성되어 있다.

김창조는 가야금산조를 창작하면서 기존의 정악계통의 음악에만 쓰이던 가야금 주법에서 가야금 악기 자체가 발할 수 있는 악기 기능의 변화무쌍한 정서적 색채가 다양한 주법과 농현들을 획기적으로 개발하였다. 바른손 주법은 물론, 특히 왼손 농현법도 바이브레이션으로서 농현법, 개방현에 있는 음이라도 레가토나 플라멘토적 음진행을 위한 수법으로서의 농현법, 장식음으로서의 농현법 등 크게 세가지 분류의 농현법을 제시함으로써 산조음악의 표현법을 국대화하여 가야금의 천변만화의 음색깔의 美를 이루어 내었다.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