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길거리

구림전통마을체험

구림마을 이미지

구림 전통마을 소개

남한의 금강 국립공원 월출산 자락에 위치한 영암구림마을은 2200년의 역사를 가진 마을로 일본에 한자와 유학을 전한 왕인박사와 풍수지리설의 시조인 도선 국사 탄생지이며 전통기와집과 오래된 정자들, 정겨운 흙담 등 마을 전체가 살아있는 박물관과도 같다.

구림마을에는 450여 년 동안 구림대동계가 존속되어 오고 있고 마을중심에 자리한 시유도기의 발상지 영암도기문화센터에는 다양한 전시관광 체험공방이 있어 관광객이 직접 교육을 병행한 도예체험을 할 수 있다.

남도관광의 명소인 이곳 구림마을에서는 주민들(왕인촌)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100여 채의 한옥 민박집마다 독특한 개별체험프로그램이 있어 여느 체험마을과는 사뭇 다르다.

월출산국립공원과 왕인박사유적지, 도기문화센터 등 주변관광지와 왕인촌 주민자치회가 네트워크화되어 전통 및 향토문화 웰빙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이 마을의 가장 큰 특징이며 우리나라 체험관광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마을로 손꼽을 만하다.

왕인촌(주민자치회)체험 소개

홀기 하나하나 읽어 나가며 치르는 전통혼례, 한지를 가지고 연필꽂이ㆍ과반ㆍ 손거울 등을(20~30분) 완성할 수 있는 종이공예체험, 옛 방식 그대로 되살려 만든 한옥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민박체험 등 왕인촌 주민자치회에서 준비한 다채로운 행사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체험 교실

구림전통마을의 체험교실 시기, 세부내용, 체험비, 문의연락처를 안내하는 표
시 기 사계절가능(1월~12월)
세부내용 전통혼례체험, 떡메치기체험, 종이공예체험, DIY체험, 한옥민박체험, 구림답사체험, 향토음식체험
※ 왕인문화, 왕인국화축제시 왕인촌 특별체험장 운영.
체험비
  • 중식 + 전통혼례 + 종이공예(1작품) = 15,000원
  • 떡메치기, 종이공예, DIY, 고구마구워먹기 (재료비 별도)
  • 체험 1가지 (3,000 ~ 5,000원)
  • 한옥민박체험 : 한옥민박체험코너에서 신청
    ※ 체험은 단체(20인 이상)일 경우 예약 가능, 예약은 일주일 전.
문 의 왕인촌 사무장 010-4472-0939
만족도


관리담당
친환경농업과 농정기획팀 강동우   061-470-2813
갱신일자
2023년 07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