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예방접종이란?

예방접종은 감염병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면역은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를 외부물질로 인식하여 제거하는 인체의 능력으로 감염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면역을 획득하는 방법에 따라 능동면역과 수동면역으로 나뉩니다.

능동면역
  • 능동면역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병원체에 대한 면역을 생성하는 것으로, 감염성질환을 앓거나 예방접종을 통해 획득되며 대부분 영구적입니다.
수동면역
  • 수동면역은 동물 또는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항체를 투여하여 얻어지는 면역으로, 수동면역으로 감염이 어느 정도 예방되나 예방력은 일시적이고, 항체가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서 소실됨에 따라 면역력이 없어지게 됩니다.
  • 영아가 어머니로부터 받은 경태반(transplacental) 수동항체와 면역글로불린이 수동면역의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 수동면역의 예방력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예방접종으로 충분한 면역을 획득하여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신의 역할
  • 감염병에 걸리면 우리 몸에서 해당 병원균에 대한 면역반응이 일어나 항체를 만들지만 감염병에 걸리는 것은 위험하고,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백신은 감염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의 독성을 악화시키거나 사멸시켜 만들어지며,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질환에 노출된 후와 마찬가지의 항체가 생기게 됩니다.

Q1. 아기수첩에 기록된 접종내역도 전산등록 가능한가요?

A1. 예방접종수첩(아기수첩)은 보호자에게 자녀의 접종내역을 관리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중요한 접종정보(백신번호, 제조사명 등)가 없고, 정보의 부정확성 때문에 접종을 증명할 수 없고 전산등록도 할 수 없습니다.

Q2. 예방접종을 했지만 접종기록을 확인 할 수 없는데 다시 접종해야 하나요?

A2. 예방접종은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과거 접종기록을 알 수 없으면 재접종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재접종이 면역형성에 이상을 주거나 이상반응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다만, 재접종 시에는 백신에 따라 접종횟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접종 전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Q3. 외국에 살다 귀국했는데, 이후 예방접종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A3. 나라마다 질병의 역학적 특성 등에 따라 예방접종 일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계속 거주할 나라에서 권장하는 예방접종일정에 따라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문 예방접종증명서’ 또는 접종기관의 직인이나 공식 사인된 서류를 발급 받아오신 경우 가까운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Q4. 예방접종을 예정된 날짜에 못했다면 처음부터 다시 접종해야 할까요?

A4. 접종이 지연된 경우 처음부터 다시 접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늦게 접종하면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므로 가급적 일정에 따라 접종 받으실 것을 권장하며, 지연된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접종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Q5. 예방접종한 부위가 빨갛게 부어올랐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5. 예방접종 후 주사부위의 통증, 단단하게 굳음, 빨갛게 부어오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저절로 회복됩니다. 다만, 며칠간 주의 깊게 지켜보시고 증상이 악화되거나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Q6. 너무 많은 접종은 면역체계에 부작용을 가져온다는데 사실인가요?

A6. 예방접종으로 항체를 만들 때에는 우리 몸 면역체계의 아주 일부분만이 사용되며, 예방접종은 면역체계에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니라 면역체계를 더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Q7. 백신이 자폐증 등 질병을 유발한다는데 사실인가요?

A7. 과학적인 연구 및 문헌고찰 등에 의하면 백신이 자폐증이나 다른 행동 장애, 영아 돌연사 증후군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Q8. 백신에 포함된 치메로살, 알류미늄 성분이 위험하다는데 사실인가요?

A8. 백신에 첨가된 첨가물은 백신의 효과를 증대하거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매우 적은 양을 사용하며, 어떠한 첨가물도 위험하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또한, 현재 사용중인 백신에는 치메로살이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Q9. 감염병에 대한 위험보다 백신의 위험성이 더 크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A9. 예방접종으로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 질병에 걸려 사망하거나 합병증을 얻을 가능성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감염병은 지역사회의 면역 수준이 낮아지면 다시 유행할 수 있습니다.

Q10. 같은 날 여러 가지 백신을 동시에 접종해도 안전하나요?

A10. 모든 백신은 다른 백신과 동시접종이 가능하며, 같은 날 접종하면 병원을 자주 방문하실 필요가 없고 아이가 받는 스트레스도 줄어듭니다.

Q11. 기침, 콧물 미열이 있는 경우 예방접종을 하면 안되나요?

A11. 기침, 콧물 등 감기 증상이 있거나, 중이염이 있거나, 배가 아프거나, 혹은 38℃미만의 미열이 있는 등 경미한 질환을 앓고 있을 때에는 예방접종 예정대로 진행하셔도 안전합니다. 다만, 중등도 이상의 질환을 앓고 있을 때에는 의사와 상의하세요.

만족도


관리담당
보건소 감염병관리팀 박다원   061-470-6577
갱신일자
2019년 12월 12일